AWS 사용 팁 (Instance Terminate, Volume 삭제, 과금)
#AWS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유용한 정보들
1. 인스턴스 Stop vs Terminate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하면 사용한 시간만큼 과금이 된다.
* 인스턴스를 클릭하면 하단의 Description 탭에 인스턴스를 사용한 시간이 나옴 (단위: hour)
사용하지 않는 인스턴스는 stop을 해줘야 과금이 되지 않는데, Stop과 Terminate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인스턴스 Stop: 인스턴스를 종료한다. 이후에 Start를 하여 사용하던 인스턴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하던 서버의 전원을 키고 끄는 것과 같음)
- 인스턴스 Terminate: 인스턴스를 제거한다. 제거된 인스턴스는 이후에 다시 사용할 수 없다.
(사용하던 서버를 코드를 다 뽑고 완전히 제거)
단, 인스턴스 Terminate를 할 때는 유의할 점이 있다. 인스턴스에 붙어있는 Volume 때문이다.
Volume은 서버의 하드 디스크(HDD)와 같은 것이다.
기본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같이 생성하여 인스턴스에 Attach 되어있다.
Volume의 과금은 Volume이 생성된 시간부터 Volume의 Size 만큼 과금이 된다. (Volume 타입에 따라 다를 수도 있음...)
사용한 시간만큼 과금이 되는 인스턴스와 달리, Volume은 생성된 시간부터 계속 과금이 된다. (인스턴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예를 들어, 1GB당 1원/시간인 볼륨 100GB를 생성하였고 볼륨을 생성한지 10시간이 지났다. 해당 볼륨이 Attach된 인스턴스에서 500MB 짜리 파일을 볼륨에 저장하였다. 그리고 인스턴스는 1시간만 사용하고 Stop 하였다.
위와 같으면 Volume에 과금된 금액은 [10시간 x 100GB x 1원 = 1000원] 이다. (인스턴스 요금 제외)
인스턴스는 1시간만 사용하였는데도, 볼륨이 생성된 시간만큼 과금이 되어서 10시간 동안의 금액을 지불하여야 한다. 그리고 100GB 중 0.5%인 500MB만 사용하여도 100GB의 금액을 지불하여야 한다.
따라서 인스턴스를 Terminate를 하였더라도, 거기에 Attach 되어있던 Volume까지 삭제를 해주어야 한다.
* Terminate를 한 인스턴스에 Attach 되어있던 Volume (available 상태로 계속 과금이 되고 있는 상태...)
사용을 마친 인스턴스를 Terminate하였는데 Volume을 지우지 않고 계속 남겨두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요금폭탄(?)을 맞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된다.
Volume을 삭제하는 것을 꼭 기억하자!!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